인공지능 로봇 개발을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여행
요약 정보
교육 대상 | 일반형 |
---|---|
프로그램 수준 | 특화 |
필수 역량 | 디지털 소양 |
프로그램 소개
🏆 <인공지능 로봇 개발을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여행>은 이런 프로그램이에요.
ㆍ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하고, AI 기반의 코스웨어를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🎯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?
ㆍ디지털소양과목이나 컴퓨팅사고력을 들은 경험이 있는 초56학년, 중학생이 주타켓층입니다.
일반계교, 특수교육, 다문화 가정, 학교 밖 청소년도 참여 가능해요.
💡이번 프로그램은 이런 교육과정과 연계돼요.
[1차시] [6실04-07]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.
[2차시] [6실04-07]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.
[9도02-05]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도덕적 자세와 책임의 도덕적 근거와 이유를 제시하고, 타인 존중의 태도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.
[3차시] [6실05-06]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.
[9사06-02] 일생생활에서 인권이 침해되는 사례를 분석하고, 국가기관에 의한 구제 방법을 조사한다.
[4차시] [6실03-04] 쾌적한 생활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.
[6실05-03] 생활 속에 적용된 발명과 문제해결의 사례를 통해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.
[5차시] [6실04-07]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.
[6실05-05] 사이버 중독 예방, 개인 정보 보호 및 지식 재산 보호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.
[9도04-02] 과학 기술이 현대인의 삶에 미치는 긍정
[6차시] [6국01-01]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⁃말하기 활동을 한다.
[6실04-09]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.
[9기가05-04] 발명의 개념, 특징을 이해하고 발명이 사회 변화에 미친 영향을 설명한다.
[7차시] [6국04-05]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.
[6실04-10] 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게한다.
[8차시] [6국04-01]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.
[6실04-11]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, 선택,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.
[9국01-02]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대화를 나눈다.
[9차시] [6실04-04]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,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.
[10차시] [6실04-05]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수송 수단을 구상하고, 제작한다.
[11차시] [6실05-03] 생활 속에 적용된 발명과 문제해결의 사례를 통해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.
[6실05-04]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제품을 구상하고 제작한다.
[1차시] [6실04-07]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.
[2차시] [6실04-07]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.
[9도02-05] 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도덕적 자세와 책임의 도덕적 근거와 이유를 제시하고, 타인 존중의 태도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.
[3차시] [6실05-06]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.
[9사06-02] 일생생활에서 인권이 침해되는 사례를 분석하고, 국가기관에 의한 구제 방법을 조사한다.
[4차시] [6실03-04] 쾌적한 생활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.
[6실05-03] 생활 속에 적용된 발명과 문제해결의 사례를 통해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.
[5차시] [6실04-07]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.
[6실05-05] 사이버 중독 예방, 개인 정보 보호 및 지식 재산 보호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.
[9도04-02] 과학 기술이 현대인의 삶에 미치는 긍정
[6차시] [6국01-01]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⁃말하기 활동을 한다.
[6실04-09]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.
[9기가05-04] 발명의 개념, 특징을 이해하고 발명이 사회 변화에 미친 영향을 설명한다.
[7차시] [6국04-05]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.
[6실04-10] 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게한다.
[8차시] [6국04-01]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.
[6실04-11]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, 선택,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.
[9국01-02]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대화를 나눈다.
[9차시] [6실04-04] 수송과 수송 수단의 의미를 알고, 수송 수단의 기본 요소를 설명한다.
[10차시] [6실04-05]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수송 수단을 구상하고, 제작한다.
[11차시] [6실05-03] 생활 속에 적용된 발명과 문제해결의 사례를 통해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.
[6실05-04]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제품을 구상하고 제작한다.
[12차시] [6과07-03] 일생생활에서 속력과 관련된 안전 사항과 안전장치의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.
[6실04-08] 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.
[9기가04-12] 수송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,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.
[13차시] [6실04-10] 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게한다.
[14차시] [6실03-04] 쾌적한 생활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.
[15차시] [6과07-01]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성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.
[6실05-07]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한다.
[16차시] [6실04-11]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, 선택,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.
[9과24-01]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의 관계를 이해하고 과학의 유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커리큘럼
👩🏫 프로그램 주요내용은 어떻게 되나요?
📝CHAPTER.1 (1차시) :빅데이터의 특징 탐색하기
📝CHAPTER.2 (2차시) : 인공지능 윤리를 이해하기
📝CHAPTER.3 (3차시) : 로봇윤리를 살펴보고 토론하기
- 일상생활 속 로봇과 인간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찾아보고,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토론한다.
📝CHAPTER.4 (4차시) : 머신러닝 알아보기.
📝CHAPTER.5 (5차시) : 자연어처리 기술과 인공지능 스피커 살펴보기
-인공지능 스피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해 토론한다.
📝CHAPTER.6 (6차시) : TTS기술을 살펴보고, 생활용품 만들기
-음성합성 기술이 사회에 주는 긍정적 영향력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학습한다.
📝CHAPTER.7 (7차시) : 텍스트 분류 기술 살펴보기
-효과적인 분류 모델을 만들기 위해 충분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가 필요함을 이해시킨다.
📝CHAPTER.8 (8차시) : 챗봇 개발하기
-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모델이 개발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,
📝CHAPTER.9 (9차시) : 회전 착시 로봇 만들기
-로봇은 다양한 센서를 통해 세상을 데이터로 인지하는 것을 체험을 통해 알 수 있도록 학습한다.
📝CHAPTER.10 (10차시) : 감정 이해 무드등 만들기
📝CHAPTER.11 (11차시) : 스마트 쓰레기통 만들기
-로봇의 경로를 살펴보고, 예상되는 움직임을 미리 계산하여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.
📝CHAPTER.12 (12차시) : 쥐잡기 게임 만들기
-로봇의 회전 방법 및 경로를 살펴보고, 예상되는 움직임을 미리 계산하여 프로그래밍을 수행한다.
📝CHAPTER.13 (13차시) : 데이터 유형 알아보기
-데이터는 다양한 종류로 구성되어 있음을 살펴보고, 평소에 인지하지 못하는 주변의 많은 것들이 데이터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.
📝CHAPTER.14 (14차시) : 데이터 처리 방법 이해하기.
📝CHAPTER.15 (15차시) : 자율형 자동차 설계하기.
📝CHAPTER.16 (16차시) : 자율형 자동차 구현하기
-친구들과의 작품 비교를 통해 자신의 작품에서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수정하는 과정에서 협력적 문제 해결을 체험한다
프로그램 교안 첨부파일
안내 사항
집합형 _<인공지능 로봇 개발을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여행>
※ 청주교육대학교 ※
-----※ 캠프 개설을 원하시는 학교/기관에서는 신청 전 아래 내용 필독 후 문의바랍니다. ※---------
상지대학교 ☎ 033-741-4427, 4428 이메일 : sangji_sesac@naver.com
청주교육대학교 ☎ 043-299-0672, 010-7706-7779 이메일 : pskmari@naver.com
춘천교육대학교 ☎ 033-260-6332 이메일 moreofu@hanmail.net
📍 캠프 운영
1) 학교/기관
- 일반계교(17개 시도교육청 산하 국·공·사립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, 늘봄학교, 특성화·마이스터고, 지역아동센터, 도서벽지학교, 문화의 집, 청소년수련시설 등)
- 특수학교(특수교육대상자)
- 다문화 가정(가족센터 등)
- 학교 밖 청소년(대안학교, 비인가학교,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등)
2) 운영 시간 : 주중 방과후 또는 주말(토/일) 가능
3) 운영 차시 : 총 16차시 (3차시/일 × 5일+1차시 or 4차시/일 × 5일)
4) 교육 정원 : 15명 이상
※ 단, 사회적 배려형 : 도서벽지학교, 특수학교(특수교육대상자), 다문화 가정(가족센터) 등 10명 이상
5) 교육 장소 : 15명 이상 컴퓨터 교육이 가능한 교실 혹은 공간
📍 준비 사항
1) 학교/기관
공용 와이파이
강사용 PC(노트북컴퓨터, 태블릿 PC), 빔프로젝터
2) 참여 학생
디지털 새싹 회원가입(필수)_ 디지털새싹(https://newsac.co.kr)
회원가입 방법 https://user-manual.newsac.io/teacher/1./1-1.
학생 스스로 회원가입이 어려운 경우 교사가 캠프에서 학생 계정을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.
** 준비 사항 확인 후 신청 바랍니다.
📍 운영기관 제공 물품
1) 장비 및 교구재
장비 : 학생 1인당 노트북컴퓨터(혹은 태블릿 PC) 1대 지원
교구 : 코딩스토리 세트
교재 : 인공지능 윤리, 코딩스토리, 자체 PPT 자료
SW : 엔트리
2) 교육생 다과(식사 대용 아님)
📍 사전 참고 사항
1) 모집인원을 초과한 경우,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.
2) 담당교사 필수 제출 및 확인 서류 리스트
① 피난도
② 화재보험증권
③ 안전 체크리스트
④ 학생 개인정보수집및활용동의서_'학생 계정 발급(일괄 생성)' 으로 생성한 '학생 계정'에 대해 개인정보 수집·활용 동의서 제출 필요
📍 안내 사항
ㆍ 교육 일정 및 세부 사항은 협의하여 조정 가능합니다.
ㆍ 학교당 운영이 가능한 캠프는 최대 2개 클래스입니다.
ㆍ 과정별 인원 마감 시, 다른 과정으로 변경 및 참여 권장될 수 있습니다.
ㆍ 본 프로그램에 제공되는 다과는 식사 대용이 아닌 '간식' 입니다.
ㆍ 본 프로그램의 커리큘럼과 교안은 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.
ㆍ 상단에 안내된 교육 준비물 필수 확인 부탁드리며, 준비가 어려운 경우 과정 참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.
문의처
📞프로그램 관련 문의
ㆍ운영기관 연락처 : 043-299-0672, 010-7706-7779
ㆍ운영기관 문의 메일 : pskmari@naver.com
(운영시간 10:00~17:00, 운영시간 외 문의는 메일 문의 부탁드립니다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