초등 정보보안 인문학
요약 정보
교육 대상 | 일반형 |
---|---|
프로그램 수준 | 특화 |
필수 역량 | 디지털 소양 |
프로그램 소개
🏆 <정보보안 인문학>은 이런 프로그램이에요.
ㆍ우리나라 설화 속 정보보안 기술을 알고, 관련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.
🎯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?
ㆍ초등학생
💡이번 프로그램은 이런 교육과정과 연계돼요.
ㆍ[6국05-05]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.
ㆍ[6도02-01]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,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.
ㆍ[6국05-03] 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.
ㆍ[6도01-01]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를 도덕적으로 상상해보고, 올바르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관화한다
ㆍ[6국05-02]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.
ㆍ[6실04-09]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.
ㆍ[6국02-02]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.
ㆍ[6실04-08] 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
커리큘럼
👩🏫 프로그램 주요내용은 어떻게 되나요?
📝CHAPTER.1 (1차시)
ㆍ강림도령 설화 이야기 파헤치기
ㆍ메타버스 기술과 메타버스 윤리 원칙 알아보기
📝CHAPTER.2 (2차시)
ㆍ실습을 통한 VR 안경으로 미래 메타버스 공간 체험하기
ㆍ실습을 통한 컴퓨터로 메타버스 공간 체험하기
📝CHAPTER.3 (3차시)
ㆍ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 구축하기
📝CHAPTER.4 (4차시)
ㆍ실습을 통한 강림도령 설화 이야기 속 메타버스 기술 매칭하기
ㆍ실습을 통한 메타버스 기술 및 윤리원칙과 관련된 진로 탐색하기
📝CHAPTER.5 (5차시)
ㆍ힘센 장사 막산이 설화 이야기 파헤치기
ㆍ양자 암호기술의 전망과 양자 암호통신 원리 알아보기
📝CHAPTER.6 (6차시)
ㆍ이진수와 큐비트를 통해 양자컴퓨터에 대해 알아보기
ㆍ실습을 통한 카드게임으로 큐비트 개념 체험하기
📝CHAPTER.7 (7차시)
ㆍ슈뢰딩거의 고양이 사고실험과 이중슬릿 실험 학습하기
ㆍ실습을 통한 놀이를 통해 양자키분배 개념 체험하기
📝CHAPTER.8 (8차시)
ㆍ실습을 통한 힘센 장사 막산이 이야기 속 양자 암호기술 매칭하기
ㆍ실습을 통한 양자 암호기술 및 통신과 관련된 진로 탐색하기
📝CHAPTER.9 (9차시)
ㆍ삼천 년을 산 사만이 이야기 파헤치기
ㆍ피싱의 다양한 유형과 피해 사례 알아보기
📝CHAPTER.10(10차시)
ㆍ피싱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탐색하기
ㆍ실습을 통한 프로세싱 언어 기초 학습하기
📝CHAPTER.11 (11차시)
ㆍ실습을 통한 프로세싱 언어 심화 학습하기
📝CHAPTER.12 (12차시)
ㆍ실습을 통한 삼천 년을 산 사만이 이야기 속 피싱 공격 매칭하기
ㆍ피싱 예방과 관련된 진로 탐색하기
📝CHAPTER.13 (13차시)
ㆍ김통정과 김방경 장군 이야기 파헤치기
ㆍ안티 포렌식을 통한 증거 인멸과 증거 은폐의 원리 알아보기
📝CHAPTER.14 (14차시)
ㆍ프로세싱으로 스테가노그래피 비밀편지 만들기
📝CHAPTER.15 (15차시)
ㆍ실습을 통한 활동을 통해 안티 포렌식 제대로 이해하기
📝CHAPTER.16 (16차시)
ㆍ실습을 통한 김통정과 김방경 장군 이야기 속 안티 포렌식 기술 매칭하기
ㆍ실습을 통한 안티 포렌식과 관련된 진로 탐색하기
프로그램 교안 첨부파일
안내 사항
📍 안내사항
ㆍ 일자별 운영차시 및 날짜등 세부사항은 협의하여 조정 가능합니다.
ㆍ 최대 동시 운영 가능한 캠프는 7개 클래스입니다.
문의처
📞프로그램 관련 문의
ㆍ운영기관 연락처 : 062-520-4227
ㆍ운영기관 문의 메일 : jangminseon12@gmail.com
(운영시간 10:00~17:00, 운영시간 외 문의는 메일 문의 부탁드립니다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