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로 미래를 만드는 분석가
요약 정보
신청 기간 | 24.03.11(월) 14:00 ~ 24.06.21(금) 23:55 |
---|---|
교육 기간 | 24.03.25(월) 08:00 ~ 24.06.21(금) 23:55 |
교육 대상 | 일반형 |
프로그램 수준 | 기본 |
총 교육 차시 | 8차시 (단기) |
교육 장소 | 각 학교에서 진행 |
프로그램 소개
🏆 <데이터로 미래를 만드는 분석가>은 이런 프로그램이에요.
-파이썬 및 데이터 과학의 기초 이해 및 실생활 속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데이터 과학을 이용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 할 수 있어요.
-실생활 속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데이터과학을 이용한 문제해결능력 향상할 수 있어요.
-체험활동 요소
: AI 코스웨어을 활용해 파이썬과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해볼 수 있다.
: 단순한 예제를 따라 만드는 체험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과 밀접한 예제 학습을 통해 파이썬 언어에 기초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.
: 공공 데이터 포털 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, 문제 해결에 활용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.
-자기주도 학습활동
: AI 코스웨어에서 제공하는 문제은행을 활용하여 강의에서 다루지 않은 문제들을 자유롭게 풀어보면서 학습효과를 높인다.
: 학생들은 개인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실행해보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해결 전략을 개발하고 강화한다.
-동기유발 전략 및 흥미
: 파이썬 기초 알고리즘을 활용해 데이터 전처리와 시각화 과정을 직접 실습해보며 재미와 흥미 요소를 모두 느끼도록 한다.
: 문제은행 기반 파이썬 해커톤을 진행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높은 성취감 고취시킨다.
: 문제를 인식하고 주제를 잡아 직접 해결해 보는 프로젝트 결과 발표로 동기부여 및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.
-학습 결과물
: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프로젝트 결과물
🎯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?
중학생
💡이번 프로그램은 이런 교육과정과 연계돼요.
1-3차시 정보
파이썬 알아보기_파이썬 해커톤
데이터 전처리란?_데이터 전처리 과정
데이터 시각화란?_데이터 시각화 과정
5~6차시 정보_나는 기상예보관! 날씨를 예측해보자!
데이터 분석 및 예측 프로젝트1
7~8차시 정보_나는 의료통계학자! 질병을 예측해보자!
데이터 분석 및 예측 프로젝트 2
ㆍ[9정02-01] 실생활의 데이터가 디지털 형태로 변환되어 활용되는 긍정적 가치를 탐색하고, 다양한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표현하다.
ㆍ[9정02-02] 문제 해결에 적합한 데이터를 수집하고, 목적에 맞게 구분하여 관리한다.
ㆍ[9정02-03] 실생활의 데이터를 표, 다이어그램 등 다양한 형태로 구조화한다.
ㆍ[9정02-04] 사례를 중심으로 데이터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, 데이터에 기반하여 의미를 해석한다.
ㆍ[9정02-05] 여러 학문 분야의 사례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, 분석하여 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.
ㆍ[12데과01-01] 데이터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고, 문제 해결 사례를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상황에 적용한다.
ㆍ[12데과02-02] 이상치와 결측치 탐색 및 정규화를 통해 전처리하여 오류 가능성을 최소화하고, 데이터 분석을 위해 시각화한다.
ㆍ[9정04-01] 인공지능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구별한다.
ㆍ[9정04-02] 인공지능 학습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,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류한다.
ㆍ[9정04-03]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시스템을 구성하고 적용한다.
ㆍ[9정04-04]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를 발견하고, 문제 해결에 적합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적용한다.
ㆍ[12정04-02] 기계학습의 개념을 이해하고, 지도학습과 비지도학습의 차이를 비교, 분석한다.
ㆍ[12정04-03] 기계학습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와 그렇지 않은 문제를 구분하고, 사회문제 해결에 기계학습을 적용한다.
ㆍ[12인기01-01] 인공지능의 지능적 판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 해결 사례를 비교, 분석한다.
ㆍ[12인기01-02] 인공지능에서 탐색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탐색 과정을 설계한다.
운영 지역
신청 대상
- 중학생 1학년, 2학년, 3학년
- , 고등학생 1학년, 2학년, 3학년
커리큘럼
👩🏫 프로그램 주요내용은 어떻게 되나요?
📝CHAPTER.1 (1차시)
- 파이썬과 디지털 윤리/미래직업 알아보기
📝CHAPTER.2 (2차시)
- 데이터 전처리 과정
📝CHAPTER.3 (3~4차시)
- 데이터 시각화의 목적과 다양한 그래프
📝CHAPTER.4 (5~6차시)
- 날씨 예측 (데이터 수집, 전처리, 시각화, 예측)
📝CHAPTER.5 (7~8차시)
- 질병 예측 (데이터 수집, 전처리, 시각화, 예측)
프로그램 교안 첨부파일
안내 사항
💡프로그램 신청 순서
LMS 신청 → 기관 담당자 연락(전화/메일) → 사전설문 응답 → 교육승인
* 교육시간 및 세부사항은 협의하여 조정 가능합니다.
💡 학교 준비물
* 준비사항 확인 후 신청 바랍니다.
1) 기자재
- 실습 컴퓨터(1인당 1대) *노트북 권장
- 인터넷 환경(유선 또는 무선 인터넷 환경)
- 학생별 구글 계정(AI 코스웨어 사용에 필요)
💡 운영국 제공 물품(택배 발송 예정)
*** 운영국에서 제공되는 물품(준비물)입니다.
1) 교구 및 교재
- 교구 : 대여 후 반납(나만의 그림책 만들기 과정)
- 교재 : 제공
2) 교육생 다과(식사대용 아님)
💡사전 참고 사항
1) 모집인원을 초과한 경우,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.
2) 담당교사 필수제출 및 확인 서류 리스트
① 학교피난도
② 화재보험증권
③ 학교 안전 체크리스트
④ 학생 개인정보활용 및 초상이용동의서
💡 신청 유의사항
1) 정원 : 15명~20명
2) 4차시 수업은 4차시 *1회로 진행됩니다(분할 불가능)
8차시 수업은 4차시 * 2회로 진행됩니다.
※ 본 프로그램의 커리큘럼과 교안은 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.
※ 상단에 안내된 교육 준비물 필수 확인 부탁드립니다.
※ 과정별 인원 마감 시, 다른 과정으로 변경 및 참여 권장 될 수 있습니다.
※ 최대 동시 운영가능한 프로그램 수는 3개 입니다.
문의처
💡프로그램 신청 순서
LMS 신청 → 기관 담당자 연락(전화/메일) → 사전설문 응답 → 교육승인
📞프로그램 관련 문의
ㆍ운영기관 연락처 : 02-2163-5769
ㆍ운영기관 문의 메일 : newsac@alpaco.co.kr
(운영시간 10:00~17:00, 운영시간 외 문의는 메일 문의 부탁드립니다.)
교육 장소
교육 장소 | 각 학교에서 진행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