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I드론으로 지구를 지키는 해양과학자
요약 정보
신청 기간 | 24.03.11(월) 14:00 ~ 24.06.21(금) 23:55 |
---|---|
교육 기간 | 24.03.25(월) 08:00 ~ 24.06.21(금) 23:55 |
교육 대상 | 일반형 |
프로그램 수준 | 기본 |
총 교육 차시 | 8차시 (단기) |
교육 장소 | 각 학교에서 진행 |
프로그램 소개
🏆 <AI드론으로 지구를 지키는 해양과학자>은 이런 프로그램이에요.
-해양 생태계를 알아보고 해양의 중요성을 파악하여 현재 일어나고 있는 해양의 상황을 통해 인공지능으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.
-체험활동 요소
: 육지와 바다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해양과 관련된 자료 조사
: 자료와 정보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자료를 정보로 가공
: 데이터 분석방법 알아보고 엔트리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 및 예측 실습
: 학습한 인공지능 모델을 바탕으로 드론 제어
: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문제를 토대로 드론을 제어하면서 알고리즘 탐색
: 제시된 학습 목표를 보고 수업 후 스스로 평가지를 작성하여 현재 단계 파악
-자기주도 학습활동
: 해양과 관련된 자료를 직접 조사하고 자료와 정보의 차이점을 파악해 자료를 정보로 가공하는 학습 활동 진행
: 데이터를 수집하여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처리하고 분석하여 유의미한 정보 추출
: 드론의 동작에 대한 프로그래밍과 제어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
: 해양과학자가 되어 프로젝트 진행
: 제시된 학습 목표를 보고 수업 후 스스로 평가지를 작성하여 현재 단계 파악
: 파악한 지표를 토대로 부족한 부분이나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부분의 기반 마련을 통한 지속적인 자기주도 학습 제공
-동기유발 전략 및 흥미
: 교과학습과의 연계로 인한 유기적인 학습으로 흥미 유발
: 자료를 가공하여 유의미한 데이터로 만듦으로써 자기주고학습의 성취감 고취
: 다양한 인공지능 블록을 이용하여 신체 여러 부분으로 드론을 조종하여 흥미 유발
: 프로그래밍을 통해 드론을 제어하고 해양과학자가 되어 프로젝트를 하며 실제적이고 흥미로운 도전 제공
자기평가를 통해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이해도를 확인하며 동기부여 제공
-학습 결과물
: 육지와 바다의 차이점 및 해양의 특징과 직업 종류
: 데이터 수집 방법 및 전처리를 통한 정보 도출
: 다양한 인공지능 프로젝트
: 전반적인 드론 지식 (구조, 원리, 센서, 사용 및 활용 방법)
: 해양과학자가 되어 프로젝트 진행
: 자체 학습단계 평가지
🎯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?
초등학생
💡이번 프로그램은 이런 교육과정과 연계돼요.
1차시 과학_4. 지구의 모습
육지와 바다를 비교하고 바다의 중요성 알아보기
2차시 국어_4. 효과적으로 발표해요
자료와 정보의 차이점 알고 주제에 맞는 매체 자료 찾기
3-5차시 실과_
4. 프로그래밍과 소통: 인공지능의 개념 알아보고 데이터 사용 방법 알아보기
5. 발명과 로봇: 드론의 기능과 구조 탐색하기
4. 프로그래밍과 소통: 인공지능의 개념과 활용분야 탐색하고 엔트리 프로그램 만들기
6차시 과학_4. 소리의 성질
인공지능이 음성을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모델 학습시키기
7차시 실과_1. 나와 가족 가정의 일
직업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해양과학자가 되어 프로젝트 진행하기
8차시 도덕_1. 자신과의 관계
학습한 내용을 돌아보며 스스로 평가하기
ㆍ[4과06-01] 지구가 대기로 둘러싸여 있음을 알고, 지구 표면을 구성하는 육지와 바다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.
ㆍ[4국06-01] 인터넷에서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탐색하고 목적에 맞게 자료를 선택한다.
ㆍ[6실05-05]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체험하고,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다.
ㆍ[6실04-04] 로봇의 개념과 구조를 이해하고, 생활 속 로봇 기능을 체험하여 로봇의 중요성을 인식한다.
ㆍ[6실05-01] 컴퓨터를 활용한 생활 속 문제해결 사례를 탐색하고 일상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다.
ㆍ[4과07-02] 큰 소리와 작은 소리,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구분하고, 세기와 높낮이가 다른 소리를 낼 수 있다.
ㆍ[6실01-07] 직업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적성, 흥미, 성격에 따라 진로 발달 계획을 세우고 주도적으로 탐색한다.
ㆍ[6도01-01] 자주적인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여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.
운영 지역
신청 대상
- 초등학생 1학년, 2학년, 3학년, 4학년, 5학년, 6학년
- , 중학생 1학년
커리큘럼
👩🏫 프로그램 주요내용은 어떻게 되나요?
📝CHAPTER.1 (1차시)
- 해양 알아보기
📝CHAPTER.2 (2차시)
-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 알아보기
- 엔트리 사용방법 및 프로그래밍
📝CHAPTER.3 (3차시)
- 데이터 분석 및 수집 방법
📝CHAPTER.4 (4차시)
- 드론 부품 살펴보기 및 조종 연습
📝CHAPTER.5 (5차시)
- 코딩으로 드론 조종하기
- 인공지능의 개념 이해하기
📝CHAPTER.6 (6차시)
- 음성 인식 인공지능 사용 방법
- 음성 인식 인공지능 드론 코딩하기
- 머신러닝 프로그램 만들기
📝CHAPTER.7 (7차시)
- 해양과학자 프로젝트
📝CHAPTER.8 (8차시)
- 학습 평가
프로그램 교안 첨부파일
안내 사항
💡프로그램 신청 순서
LMS 신청 → 기관 담당자 연락(전화/메일) → 사전설문 응답 → 교육승인
* 교육시간 및 세부사항은 협의하여 조정 가능합니다.
💡 학교 준비물
* 준비사항 확인 후 신청 바랍니다.
1) 기자재
- 실습 컴퓨터(1인당 1대) *노트북 권장
- 인터넷 환경(유선 또는 무선 인터넷 환경)
💡 운영국 제공 물품(택배 발송 예정)
*** 운영국에서 제공되는 물품(준비물)입니다.
1) 교구 및 교재
- 교구 : 대여 후 반납(나만의 그림책 만들기 과정)
- 교재 : 제공
2) 교육생 다과(식사대용 아님)
💡사전 참고 사항
1) 모집인원을 초과한 경우,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.
2) 담당교사 필수제출 및 확인 서류 리스트
① 학교피난도
② 화재보험증권
③ 학교 안전 체크리스트
④ 학생 개인정보활용 및 초상이용동의서
💡 신청 유의사항
1) 정원 : 15명~20명
2) 4차시 수업은 4차시 *1회로 진행됩니다(분할 불가능)
8차시 수업은 4차시 * 2회로 진행됩니다.
※ 본 프로그램의 커리큘럼과 교안은 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.
※ 상단에 안내된 교육 준비물 필수 확인 부탁드립니다.
※ 과정별 인원 마감 시, 다른 과정으로 변경 및 참여 권장 될 수 있습니다.
※ 최대 동시 운영가능한 프로그램 수는 3개 입니다.
문의처
💡프로그램 신청 순서
LMS 신청 → 기관 담당자 연락(전화/메일) → 사전설문 응답 → 교육승인
📞프로그램 관련 문의
ㆍ운영기관 연락처 : 02-2163-5769
ㆍ운영기관 문의 메일 : newsac@alpaco.co.kr
(운영시간 10:00~17:00, 운영시간 외 문의는 메일 문의 부탁드립니다.)
교육 장소
교육 장소 | 각 학교에서 진행 |
---|